작년에 새로 시작한 유튜브, '남들도 다 하는데 나라고 못하겠어?' 하는 마음으로 시작했었다. 일단 시작은 했는데 생각보다 이런저런 세부사항들을 몰라 시간도 많이 걸리고 어려웠다. 그런데 이런 디테일이 생각보다 구독자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더 문제였다. 어느날부턴가 정체되어 있었고 무엇보다 뷰가 나오질 않았다. 시청자 1명이 소중한 시기에 이런 정체를 풀어줄 정보가 없으니 조바심도 났고, 그로니 동영상 제작에 흥미도 떨어지기 시작해서 매일 올리던 영상이 3일에 1번, 1주일에 1번, 2주일에 1번으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게 더 큰 문제였다.
그래서 다시 한번 작은 디테일이라도 점검해 보시라는 취지에서 이 글을 올립니다.
1. 브랜드 계정으로 채널 만들기
유튜브에는 개인 계정과 브랜드 계정이 있습니다.
개인 계정에 있는 개인 정보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그리고 브랜드 계정에 콘셉트에 집중하기 위해 두 계정을 분리하시길 권장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와 내가 만드는 콘텐츠에 차이가 있을 때 전략적으로도 분리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요리에 관심이 있어서 요리 콘텐츠에 좋아요와 섭스크라입을 하는데, 내가 올리는 영상은 동기부여 영상이라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분산되어 작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동기부여 채널을 올리는 계정은 철저하게 사업적 마인드로 그와 관련된 영상에 반응하도록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유튜브 홈화면에서 > 설정 > 채널 추가 또는 관리> 채널 만들기 로 들어가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그걸 브랜드 계정으로 사용하세요.
2. 외부 사이트 연동 설정
유튜브 채널의 링크 추가 기능을 활용하면 다른 SNS 및 사업으로의 연결이 간으해지기 때문에 광고 효과와 외부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내 채널 탭을 눌러 본인의 채널로 이동되면,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오른쪽에 연필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맞춤 링크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리면 추가 버튼을 누르고 채널 아트에 웹사이트 이름과 주소를 입력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 채널 맞춤설정 > 기본 정보 > 링크입력
3. 구독과 좋아요 워터마크 삽입
영상 우측 하단에 불투명하게 마크를 "구독"을 잊지 않도록 이미지를 넣는 것이다. 미리 설정해 좋으면 어떤 영상을 만들던지 자동으로 들어간다.
유튜브 스튜디오 > 채널 맞춤 설정 > 브랜딩 > 워터마크
4. 영상 내 카드 삽입
영상 우측 상단에 나의 다른 영상으로 바로 갈 수 있도록 노출시키는 기능이다. 최대한 5개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지금 내 영상을 보고 있다는 건 나의 다른 영상에도 관심이 있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니, 유입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유튜브 스튜디오 > 콘텐츠 > 상세 페이지 > 우측 상단 설정 가능
5. 최종 화면 설정
영상 마지막 화면에 노출될 화면을 설정해 놓는 기능이다. 내 채널의 다른 추천 영상 2개와 구독 버튼을 추가한다.
유튜브 스튜디오 > 콘텐츠 > 상세 페이지 > 우측 하단 설정 가능
6. 댓글 숨김 처리
그럴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악의적인 댓글이 달렸을 경우, 그 사람과 그 사람이 남긴 댓글 전부를 블록 하는 기능이다. 댓글이 삭제되는 것과는 다르게 본인의 눈에는 보이지만 타인에게는 그 글이 보이지 않는다.
특정 사용자의 댓글 차단 방법은 액슬 앞 점 3개를 클릭해서 댓글 숨김 처리를 하던지,
유튜브 스튜디오 > 설정 > 커뮤니티 > 자동화 필터 > '숨겨진 사용자'에 추가된 사용자 삭제 > 저장을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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